팰리세이드 가솔린 일반유 vs 고급유 솔직후기
난 2021년까지만 해도
"SUV = 디젤"이 공식인 것 마냥
SUV는 당연히 디젤모델이 맞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팰리세이드 가솔린 모델을 구매하면서,
같은 차종이라도 디젤 or 가솔린 엔진에 따라
전혀 다를 수 있구나를 직접적으로 체감하고
내 가솔린 차량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고 운행중이다.
(가솔린 vs 디젤 비교 후기는 조만간 정리해서 올릴 예정)
일반유 vs 고급유 차이 (간단하게!)
대한민국 주유시장에서 휘발유에만 존재하는
일반유와 고급유의 차이는 옥탄가 비율의 차이다.
대한민국 주유소의 평균 옥탄가 비율은 좋은편이지만,
일반유의 기준 90~94(RON)
고급유 기준 95이상(RON)
(직영주유소들의 고급유 옥탄가는 평균 100이상임)
옥탄가??
난 이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므로 간단하게 설명하면,
엔진 노킹에 대한 저항성을 의미한다.
(숫자가 높을 수록 노킹에 대한 저항성이 높다)
엔진 노킹??
이것도 간단하게 설명하면,
엔진 실린더 내에서의 이상연소로
망치로 두드리는 것과 같은 소리가 나는 현상을
엔진 노킹이라고 한다.
이러한 노킹이 계속 발생하게 방치하면,
엔진의 실린더 헤드 및 피스톤 손상이 누적되어
오일감소 및 엔진 트러블이 발생하게 된다.
나도 초기에는 일반유로만....
일반유와 고급유의 차이점 및 효과에 대해
관심조차 없었던 초기에는 고민도 하지 않고
일반유만 주유했다.
차량 취급 설명서에도 고급유가 필수가 아니었고,
"왜 돈을 더 주며 고급유를 넣지?" 라는 생각으로
일반유만 주유했다.
팰리세이드는 앳킨슨 GDI엔진이라는....
팰리세이드는 현대의 사골 엔진이라 불리는
람다 V6 3800cc GDI엔진이지만, 압축비 방식이
기존과 전혀 다른 앳킨슨 3800cc 엔진이다.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존처럼 잔고장없고 무난한 람다엔진이니
"관리도 무난하게 하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팰리세이드 가솔린 차량을 오랫동안 문제없이 운행하기 위해서는
앳킨슨 3800cc 엔진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인 의견)
자연흡기 엔진 끝판왕이라 불리는
BMW E92 M3 엔진의 압축비가
12:1이며, 높은 압축비로 인해 고급유를 권장하고,
일반유를 사용할 경우 노킹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되어 있다.
갑자기 웬 고출력 BMW냐고...??
팰리세이드와 비교해볼 필요가 있어서다.
본론으로 돌아와 팰리세이드 앳킨슨 3800cc 엔진의
압축비는 어느정도일까?
BMW M3엔진보다 높은 13:1이다.
노킹시 현대 공식 센터에서는 고급유를 권장하는....
팰리세이드 가솔린 모델을 일반유로만 주유하고
운행할 때는 엔진 노킹이 상당히 많이 발생했다.
(거의 한 주유소에서만 주유했고, 직영점이라 기름 품질 문제X)
그래서 차량 보증기간...
보증수리를 맡길 때마다 엔진노킹 관련
문제를 계속 어필하였고, 내 차는 엔진상태 확인을 위해
6번이나 엔진 봉인작업 및 서비스센터를 방문했다.
(A/S 받기위해 어마어마한 내 시간이 투입됨..;;;;)
추가적으로,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는 취급 설명서에도 없는 고급유를
주유하면 노킹이 덜하다며, 고급유 주유 후 엔진이 노킹이 정상화 된다고
주장하는데.....솔직하게 이거 여러면에서 개ㅅㄹ다....
처음부터 고급유 권장도 아니었고, 고급유 주유를 안한 문제이므로
바로 엔진 A/S가 안된다는게 어이도 없었다......
그래도 답답해서 서비스센터 권장대로 고급유를 주유해보니...
노킹이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건 맞으나,
이미 노킹이 많이 발생한 엔진은 그 효과가 미비했다.
결국 6번째 봉인 후에는 솔직하게 열이 받아서 고급유로만
주유 및 주행을 하여 공식 서비스센터에 방문.....
엔진 노킹으로 인한 엔진 내부 손상이 확인되어
새 엔진으로 통교체를 받았다.
결과는....??
엔진 노킹과 관련해서 엔진 문제가 확인된
내 차는 40,000km에 새엔진으로 통교체되었다.
(서브엔진 교체 - 엔진 통교체)
새 엔진으로 통교체 후 서비스센터에서 언급한
고급유만 주유하며 현재까지 운행하고 있는데....
서울 시내에서든, 지방을 가든 오로지 고급유만 주유하니
더더더욱 일반유 vs 고급유 차이에 대해 느낄 수 있었다.
결론은!?
팰리세이드 GDI엔진은
"고급유가 정답"이라고 말할 수 있다.
고급유 주유 후 노킹이라는게......
고급유로만 주유하고부터는 팰리세이드에서
초기시동, 언덕길, 급가속, 날씨변화에 관계없이
노킹이 발생하지 않고 있다.
이전에는 서비스센터에서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정상이라고 주장하였으나, 고급유 주유 후에는
그 어떤 상황에서도 노킹이 발생하지 않는다...;;;;
팰리세이드 노킹과 관련해서 일부 팰리세이드 오너는
언덕길 저단 고RPM 주행 지양,
상황에 따라 패들시프트 사용하여 운행,
노킹 발생 시, 이용 주유소를 변경
등등 사용자가 주의해서 운행하면 된다고 주장하는데...
되도 않는 말이라 더이상 언급도 하고 싶지 않다.
개인적인 의견은....
팰리세이드 가솔린 차량은 고급유 주유와 연비만 아니면,
실제 오너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다고 생각된다.
고급유가 아닌 일반유로 주유하는 실제 오너들도
차량 자체는 마음에 들 수 있지만, 일반유로만 계속
차량을 운행하면 엔진 노킹으로 인해
추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물론 고급유만 주유하는 것이 상당히 귀찮고,
주유 때마다 약 7천원정도 더 비용이 들어가는 것은
경험해본바 팩트가 맞다.
(솔직히 아까운데.....노킹이 발생하지 않으니...)
또한, 지방을 갈때마다 전기차 차주들이 충전소 미리 알아보고
출발하듯이, 나도 고급유를 파는 주유소를 미리 알아보고
출발하고 있다...;;;;
그래도 확실한 건 엔진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는
제거했다고 생각해서 안심하고 운행중이다.
다만,,,,,,,,,,,,,,,,
현대자동차야....
처음부터 고급유 주유가 권장이라고 솔직하게 말했다면,
나도 팰리세이드 가솔린 안샀지............(귀찮아 죽겠다..)
다른 차를 사고 싶어도 차량 가격이 다 올라서 못삼ㅠㅠㅠ
글은 시간이 있을 때마다 꾸준히..................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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